알고리즘

백준1620_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java)

lamp_jiny 2021. 9. 30. 23:25

문제링크

 

1620번: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첫째 줄에는 도감에 수록되어 있는 포켓몬의 개수 N이랑 내가 맞춰야 하는 문제의 개수 M이 주어져. N과 M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인데, 자연수가 뭔지는 알지? 모르면

www.acmicpc.net

 

 

처음에 문제보고 길어서 속으로 뭐지...했는데 정작 문제자체는 어렵지 않았다. 오히려 스토리가 있어 재미있었던 문제!

 

안녕? 내 이름은 이다솜. 나의 꿈은 포켓몬 마스터야. 일단 포켓몬 마스터가 되기 위해선 포켓몬을 한 마리 잡아야겠지? 근처 숲으로 가야겠어.

(뚜벅 뚜벅)

얏! 꼬렛이다. 꼬렛? 귀여운데, 나의 첫 포켓몬으로 딱 어울린데? 내가 잡고 말겠어. 가라! 몬스터볼~

(펑!) 헐랭... 왜 안 잡히지?ㅜㅜ 몬스터 볼만 던지면 되는 게 아닌가...ㅜㅠ

(터벅터벅)

어? 누구지?

 

:

중략

:

이다솜 : 휴... 이겼다.

오영식 : 내가 지다니 분하다. ㅜㅜ

오박사 : 그럼 다솜아 이제 진정한 포켓몬 마스터가 되기 위해 도감을 완성시키도록 하여라.

일단 네가 현재 가지고 있는 포켓몬 도감에서 포켓몬의 이름을 보면 포켓몬의 번호를 말하거나, 포켓몬의 번호를 보면 포켓몬의 이름을 말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여라. 나의 시험을 통과하면, 내가 새로 만든 도감을 주도록 하겠네.

 

입력                                                                                                                                  

  • 첫째 줄에는 도감에 수록되어 있는 포켓몬의 개수 N이랑 맞춰야 하는 문제의 개수 M이 주어진다
  • N과 M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포켓몬의 번호가 1번인 포켓몬부터 N번에 해당하는 포켓몬까지 한 줄에 하나씩 입력으로 들어온다.
  • 포켓몬의 이름은 모두 영어로만 이루어져있고, 첫 글자만 대문자이고, 나머지는 소문자, 이름의 최대 길이는 20.
  • 그 다음 줄부터 총 M개의 줄에 맞춰야하는 문제가 입력으로 들어온다.
  • 문제가 알파벳으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를 말해야 하고, 숫자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에 해당하는 문자를 출력해야한다.
  • 입력으로 들어오는 숫자는 반드시 1보다 크거나 같고, N보다 작거나 같고, 입력으로 들어오는 문자는 반드시 도감에 있는 포켓몬의 이름만 주어진다.

출력                                                                                                                                  

  • 첫째 줄부터 차례대로 M개의 줄에 각각의 문제에 대한 답을 출력.
  • 입력으로 숫자가 들어왔다면 그 숫자에 해당하는 포켓몬의 이름을, 문자가 들어왔으면 그 포켓몬의 이름에 해당하는 번호를 출력하면된다.

풀이                                                                                                                                  

나는 보자마자 맵에 담아서 매칭되는 것을 출력하면 되겠다고 생각했다. 다만, 입력으로 들어오는 맞춰야할 문제가 문자열과 숫자가 섞여있다는 것을 주의해야한다. 그래서 key-이름 value-번호 / key-번호 value-이름 두 가지 형태로 하나의 맵에 넣어줬다. 그리고 매핑된 value값을 출력하면 끝!

 

import java.util.*;

class BJ162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int M = sc.nextInt();
		sc.nextLine();

		HashMap<String, String> foketmap = new HashMap<String, String>();
		
		for(int i=1; i<=N; i++) {
			String name = sc.nextLine();
			String number = Integer.toString(i);
			foketmap.put(name, number);
			foketmap.put(number, name);
		}
	
		for(int i=0; i<M; i++) {
			System.out.println(foketmap.get(sc.next()) + "*"); // *은 출력값 구분표시
		}
	}
}

문제는 처음에는 Scanner를 사용했더니 중간에 nextInt()후에 한번 더 nextLine()을 그냥? 해줘야한다는 문제가 있었다.

거기다가 이 코드를 백준에 제출했을 때는 맞았지만, 그냥 콘솔에서 하면 밑에 사진의 체크된 표시처럼 입출력이 뒤섞이는 오류가 났다. 왜 그런지 알아보니 백준에선 출력된 값만 맞으면 통과가 된다고 한다. 그리고 위의 코드에서는 sc.next()하자마자 바로 sysout하고 있으니...

그래서 그냥 속도도 줄일 겸 BufferedReader랑 StringBuilder써서 살짝 수정해봤다.

 

package algorithm;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class BJ162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HashMap<String, String> foketmap = new HashMap<String, String>();
		
		for(int i=1; i<=N; i++) {
			String name = br.readLine();
			String number = Integer.toString(i);
			foketmap.put(name, number);
			foketmap.put(number, name);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or(int i=0; i<M; i++) {
			sb.append(foketmap.get(br.readLine()) + "\n");
		}
		System.out.println(sb);
	}
}

시간도 확 줄었다.

이렇게 하면 콘솔에서도 문제없이 잘 된다!!.

하나의 맵에 이렇게 넣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지는 모르겠는데 관련해서 더 찾아봐야겠다.

 

그리고 nextInt() 후 nextLine()이 바로 안되다는 걸 이 문제를 풀면서 알게 됐는데, 그건 따로 정리해서 적도록 해야겠다.